Project/Meal-To-Meal
[dev-log]211214
노프Nope
2021. 12. 15. 04:34
오늘은 어떻게 프로젝트에 기여했나요?
- 사장님 가게 페이지 연결
- 사장님 가게 조회용 라우터, 컨트롤러 추가
- 사장님 메뉴 조회용 라우터, 컨트롤러 추가
- 가게 시드 생성
오늘의 프로젝트에서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 시드용 더미 데이터를 삽입하는 데 가게 이름과 좌표, 주문 수량 등을 공공데이터 api에서 받아오거나 함수를 만들어 자동화했다. 대량의 더미 데이터를 만들어보는 것은 처음이라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CSV를 JSON으로 변환해주는 웹사이트와 더미를 생성해주는 사이트 등을 발견했다. 하지만 구글맵 과부하로 인해 pin을 많이 띄우지 못해 더미를 수백개씩 만들지는 못해 아쉽다. 내일은 지오코딩을 이용해 생성한 좌표를 주소로 변환하는 것까지 자동화해보려고 한다.
- 사장님 메뉴와 가게 조회를 기존 유저 조회용 컨트롤러에서 조건문으로 분기 처리해서 재사용하려고 했는데 생각지 못한 에러가 자꾸 발생해 결국 라우터를 다시 만들었다. 이 과정에서 다른 컴포넌트 연결이 깨지는 라우팅 오류가 발생했다. 사장님 페이지에서는 storeid를 파라미터로 전달해줄 수 없었기 때문에 기존 api 문서에 작성되어 있지 않은 내용을 새로 작업하다보니 실수가 발생했던 것 같다. 문서화되지 않은 작업이 얼마나 위험한지 깨달았다.
- 다들 수면 시간이 부족해서인지 깃 pr, merge를 할 때 예기치 못한 에러들이 곳곳에서 터졌다. 남은 시간 정신 똑바로 차리기 위해서라도 수면 시간을 좀 늘려야할 것 같다.
- 프로젝트가 끝나갈수록 어디까지 구현하고 완성도를 다듬어야할지에 대한 객관적이고 빠른 판단이 필요한 것 같다. 우선순위 설계에서 오류가 났던 부분도 있었을 것이고, 에러 핸들링하는 데에 시간을 쓰면서 원하는 만큼 기능을 구현하지 못한 것도 맞을 것이다. 남은 시간 최대한 버릴 것은 과감히 버리고 있는 기능들을 잘 다듬어서 내실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냈으면 좋겠다.
내일은 프로젝트에 기여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요?
- 시드 전체 완성
- 모든 기능, alert, 반응형 등 확인 및 에러 핸들링